[DLS 뉴스레터]    [정간물 뉴스레터]    [도서관/DLS 퀵링크]    [DLS 이용기관]    [출판지식포럼]    [출판사검색]   

출판지식포럼

제목 편집디자인에 대한 이해
1. 편집디자인이란?
 
서적, 잡지 등 간행물이나 소책자 등이 인쇄물을 제작하는데 있어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문자 등의 책의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조합되어 출판물 전체의 시각적 통일을 이루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말로는 북디자인, 출판디자인이라고도 한다.

2. 출판물의 종류

①발행주기별
정기 간행물 :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격월간지, 연간지 비정기 간행물 : 단행본, 기업체 홍보물 카탈로그 등

② 형태별
낱장(Sheet) : DM안내장, 레터해드, 명함 등으로 1장으로 된 인쇄물 스프레드(Spreed) : 신문, 카탈로그, 팜플렛 등
책모양 : 서적, 단행본, 잡지 등

3.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

레이아웃
타이포그라픽
인쇄

1) 타이포그라피란?
편집 디자인의 요소 중 가장 확실히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요인이다.
타이포그라피는 가독성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글자, 글자의 크기, 위치, 간격, 줄의 길이 등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레이아웃을 만든다. 타이포그라피의 개념은 활자를 잘 선택하여 그 목적에 맞도록 글자를 보다 효과적이고 개성 있게 구성하는 것이다. 즉, 편집디자인의 주체는 활자로 글자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일컫는다.



2) 글자의 선정과 결정
글자꼴이라고도 하며 글자의 이름을 말하며, 대부분 발명한 사람이나 도시이름 등에서 오는 특징이 있다.
글자의 선정과 결정에서 가독성이 있어서 메세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흥미와 시각적인 돋보임도 필요하며, 표제글자와 본문글자로 나눌 수 있는 편집디자인의 단계를 의미한다.

** 형태 (Form) : 형태는 글자의 이름으로 그것을 디자인한 사람의 의도로부터 뚜렷한 외형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다. 한글 글자꼴 고딕과 명조가 대표적이며, 명조체는 동양권에서 많이 쓰이는 글자꼴이다. 요즘 들어 윤체등이 발전하면서 감각적인 글자체의 개발이 많이 이루어졌다.

명조체 - 본문 기본서체로 많이 이용되고 가장 자연스럽게 읽혀진다. 짜임새, 균형미, 여성적이며 섬세하고 우아한 고전적인 느낌을 준다. 주로 문화, 예술, 오락성 내용에 많이 쓰인다.

고딕체 - 강한 자극을 주어 남성적으로 힘차고 강력한 판촉메시지와 최근에는 세고딕체가 본문서체로도 많이 쓰이며 정치, 경제, 사회적인 내용에 주로 쓰인다.

** 크기 (Size) : 글자의 크기를 말하며 활자인 경우는 포인트(point), 사진식자는 급으로 표시하며 1포인트는 0.3514㎜(1P=1/72inch), 1급은 문자 한 변의 길이가 0.25㎜(포인프×1.4)인 정사각형이다. 각 글자마다 일반적으로 크기를 표시하는데, 활자는 포인트(Point)로, 사진 식자는 급으로 나타내는 것이 보편적이다. 가장 가독성이 높은 활자크기는 8~10point(12~14급)이다.

** 무게 (Weight) : 글자의 무게는 정체, 장체, 평체 등으로 나누어지며 글자 자체의 시각적 굵기를 일반적으로 의미한다.
정체 - 표준 글자체
장체 - 정체보다 세로의 비례가 더 긴 글자체
평체 - 정체보다 가로의 비례가 더 긴 글자체

** 굵기 : 글자의 굵기는 세, 중, 태, 견출 등으로 나누어진다.

세(light) - 가는 글자체
중(medium) - 기준이 되는 글자체
태(bold) - 굵은 글자체
견출(extra bold) - 아주 굵은 글자체

3) 글자의 스페이싱 (Spacing)
글자의 스페이싱은 한정된 공간에서 일정한 크기의 글자를 적당한 위치에 배열,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4) 글줄의 정렬
글줄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전체 글줄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 글줄 정렬에는 양쪽혼합, 왼쪽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정렬의 네가지 방법이 있다.

자간 : 가독성에 영향을 주고 자간은 글자 사이 또는 글자와 기호 사이의 틈이나 간격의 크기를 의미한다. 수학적으로 정해진 수치이다. 시각적이고 감각적으로 간격이 일정하게 보여져야 한다.

띄어쓰기 : 띄어쓰기는 단어들의 결합된 개념으로 뜻을 가진 단어의 조합이 각 단위별로 시작되고 끝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단어들은 항상 일정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 띄어쓰기이다. 너무 붙어 있어서 구분이 안 되거나 너무 떨어져서 별개의 글씨로 인식하지 않게 해야 한다.

행간 : 가독성에 영향을 주고 행간은 글줄과 글줄 사이의 수직적인 간격으로 글줄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행간을 많이 줄이는 것을 흔히 마이너스 리딩이라고 한다. 활자 높이의 1/2에서 1배까지가 가장 적절하고, 고딕체가 명조체보다 더 넓게 해줘야 한다.

글줄 길이: 10point의 글자크기를 가진 한글본문 조판의 경우 10~12낱말(9~10㎝)가 가장 적절하고 4㎝보다 짧은 글줄 길이는 낱말을 자주 끊기게 만들어 눈의 운동을 빈번하게 하므로 가독성이 떨어진다.

*** 카다록 만드는 방법

(1) 원고 작성
글과 그림, 사진 등을 취합한다. 페이지는 16page나 24page, 32page 정도가 적당하다.

(2) 편집 및 디자인
작성된 레이아웃을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조합하여 디자인 한다.

(3) 교정, 교열
시안용으로 프린터 하여 교정, 교열을 보고 수정한다.

(4) 필림출력
컴퓨터 작업이 완료되면 출력소로 보내서 필림출력과 교정지를 뽑아보고 확인한다.

(5) 인쇄
대첩과 소부 작업을 거쳐 인쇄를 한다.
인쇄될 종이는 인쇄를 넘기기 2~3일 전에 미리 발주를 해야 한다.

(6) 제책 및 후가공
중철 제본이 적합하며, 표지에 코팅이나 박찍기가 있다면 제본하기 전 표지를 먼저 후가공 처리를 하고 제본소에 넘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