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이란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의 약자로 편지나 엽서, 안내장, 리플릿, 카타로그 등의 인쇄물 또는 샘플 등을 우편
물 형태로나 또는 인터넷 상으로도 쿠폰이나 안내문 등을발신자의 목적에 맞게 특정 대상인들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
션 수단을 의미한다.



1) 시간
TV, 라디오광고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에는 시간적 제약이 존재하지만 DM은 이러한 시간적 제약에서 자 유롭게 언제든 필요할 때 원하는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다.
2) 대상
DM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점으로 일반적인 광고매체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DM은 원하 는 지역 또는 회원 및 예상 타겟 등 일정하고 원하는 고객층에 확실한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이를 통해 잠재고객은 물론 고정고객의 관리와 확대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3) 지면
신문, 잡지 등의 광고매체가 지면에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으나 DM의 경우에는 원하는 만큼 분 량을 조절하여 편집이 가능하다. 카탈로그와 같은 소책자의 활용도 가능하다.
4) 예산
예산적인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광고가 실질적인 대상을 초과하여 과다하게 책정되기 쉬우나 DM 을 통해 정확한 대상으로 축소하여 적절한 대상으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5) 내용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지면광고보다 다양한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통해 타사와 차별화된 전략을 펼칠 수 있으며 고객이 필요로하는 다양하고 상세한 정보를 한꺼번에 쉽게 전달이 가능하다.



1.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DM을 받았을 때 소비자가 그 DM의 목적을 바로 알 수 있어야 한다. DM은 신제품에 대한 홍보, 세일을 비롯한 행사에 대한 안내, 회원 특별 할인, 쿠폰 및 할인권 제공, 샘플 제공 등 여러가지 목적을 가지는데 이 중 무슨 목적인지 소비자가 보는 즉시 알 수 있 도록 명확하게 목적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2. 구매 혹은 문의전화, 점포방문을 유도하여야 한다.
DM의 가장 큰 목적은 판매 촉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게 위해서 구매를 유혹하는 상품들을 적당히 자세한 안내 와 함께 문의를 유도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즉, 내용에 문의 및 점포안내를 반드시 포함시키고 소비자의 구매를 유혹할 수 있는 제품과 가격, 홍보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3. 고객에게 신뢰를 주어야 한다.
DM은 그 방법 자체에 있어서는 다른 광고매체에 비해 공신력은 떨어지는 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사명, 제품 브랜드 파워를 활용해야 하며, 공신력 있는 기관 및 개인의 추천이 들어간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긍정적인 사용자의 후기, 외부기관의 공인, 인정서 등을 보여주어 고객이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4. 퍼스널리티(Personality)를 강조하라.
DM의 가장 큰 장점이란 할 수 있는 것이 타겟의 구분이며 그에 따른 1:1마케팅까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DM 에 보다 친밀감을 높이는 문구를 삽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름을 언급하고 직위와 호칭을 사용 하면서 나이, 가족관계, 생일 등을 이용하여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5. 보기좋게 만들어라
DM의 또 다른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지면의 제한이 없고 표현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 우편물을 통해 샘플을 동봉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이미지, 문구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제품의 이미지들과 색상, 문구 등을 적절하게 조화롭게 어울려 소비 자로 하여금 세련된 느낌을 통해 핵심사항을 강조해야 한다.